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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실 사진

1. 운영 목적
가. 영양교육강화와 영양관리 기준에 의한 급식으로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유지, 증진 및 성장발달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민 식생활 개선에 기여한다.
나. 학교급식을 통한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으로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고 질서의식, 협동정신 등 사회성 함양과 인성교육의 장으로 활용한다.
다. 학교급식관리실무 행정편람에 의한 운영, 관리와 자료의 적극 활용으로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내실화를 기한다.
2. 운영 방침
가. 급식은 재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나. 급식은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한다.
다. 2005년 학교급식 실시 기본방향에 의하여 학교급식 운영에 내실을 기한다.
라. 식단은 영양기준에 적합한 계절별, 월별 표준식단을 작성하여 운영하되 영양권장량, 시설, 예산, 지역실정, 계절등에 맞는 균형된 식단으로 최대한 다양화를 기하고 피 급식자에게 식단의 내용을 알린다.
마. 여러 식품을 고루 함유한 식단으로 편식습관을 개선하며, 특히 가정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보충과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을 최대한 확보한다.
바. 편식의 교정, 올바른 식습관 지도 및 협동, 책임, 질서, 공동체 의식 등 민주시민으로서 자질과 덕성을 함양한다.
사. 매월 1회 이상 전통음식의 날을 정하고 우리음식에 대해 홍보 및 급식을하여 우리음식의 우수성을 알린다.
아. 영양 및 관리기준은 학교급식법 시행령 제3조의 규정 및 한국인 영양권장량 제7차 개정에 의거 학교실정에 맞게 실시한다.
자. 학부모부담 급식비는 학교여건, 지역실정, 물가 등을 고려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한다.
차. 영양교육은 월별식단표, 가정통신문, 영양게시판 등을 통하여 실시하며, 편식아, 비만아, 허약아를 위한 영양교욱을 강화한다.
카. haccp시스템 적용과 위생표준작업절차에 의한 급식운영으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 체계 구축하고, 급식 시설을 수시 점검하여 위생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신선한 식품구입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타. 학교급식품에 대한 시장조사는 학교급식담당공무원이 월1회 이상 시장조사를 실시하거나, 업체별 견적서 및 타 시장의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가격을 파악하여 자료로 활용한다.
파. 년 2회 이상 기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식단에 반영하고 급식을 질을 높이는데 죄선을 다한다.
하. 학교급식 모니터링제를 운영한다.
3. 식단작성의 원칙
1) 5가지 기초식품군에 의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한다.
2) 가정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를 공급한다.
3) 최소한 영양 기준량 이상 공급한다.
4) 식단의 다양성 추구로 편식습관을 개선시킨다.
5) 다양한 식품(재료)을 사용하여 미각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6) 조리방법을 변화시켜 즐겁게 식사토록 한다.
7) 경제적인 식품을 선택한다.
8) 값싸고 영양가 많은 식품을 사용한다.
9) 기호와 호응도에 따라 식단을 계획한다.
10) 배식시 1인분의 양과 색의 조화를 고려한다.
11) 절기에 맞는 전통식단을 작성하여 아동들에게 우리전통음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